°클라우독 2022년 상/하반기 이전 구 버젼 : 해당 있음.
°클라우독 2022년 하반기 이후 신 버젼 : 해당 있음.
클라우독은 사용자가 문서를 편집 후에 저장하면 대부분의 경우 자동으로 이전 버전의 문서를 저장합니다.
이 문서는 나중에 필요한 경우 다시 복원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.
버젼 관리는 갯수와 기간을 지정할 수 있으며, 관리자가 지정한 값에 따라 보관합니다.
초기에는 오피스 문서를 중심으로 몇 가지 프로그램에 대해서만 버전관리를 지원했습니다.
나중에 랜섬웨어 대응 모듈을 개발하면서 이들 프로그램 이외에도 대부분의 프로그램에 대해 버전관리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
클라우독
서버 엔진이 랜섬웨어 대응 백업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
● MS 워드, MS 엑셀, MS 파워포인트 :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문서 저장이 수행됩니다. 과정 중에 서버 엔진은 이전 버전의 문서를 자동으로 보관하여 관리합니다.
1. ‘원본
파일’ -> ‘삭제 전 임시 파일’명으로 변경
2. 편집한 내용은 ‘신규 임시파일’명으로 저장 -> ‘원본 파일’명으로 변경
3. ‘삭제 전 임시 파일’ 삭제 (이 파일을 버전 관리 파일로 사용)
● 아래한글 : hwp.exe 프로세스가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문서 저장 수행합니다. 이 때에 기존 파일을 덮어 쓰기 전에 버전 관리 작업을 수행합니다.
1. ‘원본
파일’의 시간 정보를 다시 세팅 (‘원본 파일’을 복제하여
버전관리 파일로 사용)
2. ‘원본
파일’ 덮어쓰기
● AutoCAD : autocad.exe 프로세스는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문서 저장 수행합니다. 이 때에 서버 엔진은 이전 버전의 문서를 자동으로 보관하여 관리합니다.
1. 편집한
내용을 ‘신규 임시파일’명으로 저장
2. 기존
‘원본 파일.bak’ 파일이 존재하면 삭제 (이 파일을 버전관리 파일로 사용)
3. ‘원본
파일’ -> ‘원본 파일.bak’명으로 변경
4. 편집한 내용은 ‘신규 임시파일’명으로 저장 -> ‘원본 파일’명으로 변경
클라우독
서버 엔진이 랜섬웨어 대응 백업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